작성일 : 25-05-10 20:37
멜기세덱 에 관한 성경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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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웹섬김이
조회 : 36  

멜기세덱  관한 성경적 연구

 

`멜기세덱'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듯한 이름인데 그는 누구일까요?

창세기 14장에 나오는 이 사람에 관하여 대체로 자세히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제 성경에 나타난 멜기세덱에 대하여 자세히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보겠습니다.

1. 멜기세덱의 신분

히브리 기자는 멜기세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히브리서 7:1-3절에서 `이 멜게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임금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 주니라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이 사람의 어떻게 높은 것을 생각하라 조상 아브라함이 노략물중 좋은 것으로 십분의 일을 저에게 주었느니라'라는 자세한 증거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며, 동시에 살렘 왕 즉 예루살렘의 왕으로 의와 평강의 왕이라는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그의 가족, 족보, 출생, 사망에 대한 기록이 없이 오직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는 그의 높은 신분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성경에 기록된 멜기세덱은 후에 예루살렘 왕으로 입성하시며, 우리의 죄를 대속하는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적인 인물인 것입니다.(요 5:39)

2. 멜기세덱의 축복과 십일조

창세기 14장에는 다섯 나라 왕과 네 나라 왕들과의 전쟁 중에서 조카 롯이 잡혀가자, 아브람이 하인 318명을 데리고 가서 조카 롯과 빼앗긴 재물을 찾아 가지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영접하였고(창 14:17),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인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온 사건이 기록되어져 있습니다.(창 14:18)

여기서 왕곡 골짜기는 모리아산의 일부로, 지금의 골고다 언덕입니다. 바로 이 장소에 예루살렘 왕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온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겠습니까? 우리는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 왕으로 입성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최후의 만찬으로 떡과 포도주를 나눠주신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눅 22:19-20)

즉 멜기세덱이 골고다 언덕(사웨 골짜기)에서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온 사건은, 바로 유월절 어린 양으로 죽임을 당하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아브람에게 창세기 12:1-3절의 축복을 재확인하여 주자, 아브람은 그 전쟁 중에 얻은 노략물 중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게 됩니다. 이것이 지금의 십일조의 최초의 근거가 됩니다.

`십일조'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전쟁 중에서 탈취한 노략물이나 이 저주받은 땅에서 나는 소산물들은 다 부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십분의 일을 거룩히 구별하여 흠없고 점없는 것으로 성별 시켜 하나님께 거룩한 제물로 드리는 것에 바로 십일조의 성별의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십일조에는 대표적인 의미도 담겨져 있어, 즉 열 개중에서 하나가 모두를 대표하여 거룩히 구별되어 하나님께 바쳐짐으로, 나머지 아홉도 거룩한 재물이 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양식이 된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이 십일조라는 것은, 우리 모두가 땅에 속한 부정한 인간들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대표하여 거룩한 제물이 되어 하나님께 드려지심으로 택한 백성 모두가 다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지는 진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참고: 롬 5:15-19) 구약의 십일조라는 것은 우리의 대속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참고: 십일조란 무엇인가. 박용기 목사)

결론적으로 십일조란 하나님을 섬기는 방편이며, 메시야의 예언적 의미를 지닌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전히 성취하셔서 완성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모든 생명이나 재물, 건강 모두가 하나님의 거룩한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참고: 시 17:14)

따라서, 소득 중의 십분의 일을 떼어 연보 하여 복음 전파를 위하여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머지 십분의 아홉도 역시 모든 것이 거룩한 하나님의 소유이므로,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해서(롬 12:2)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거룩하게 사용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아브람 역시 나머지 노략물 전부를 자신이 가지지 아니하고 소돔왕에게 되돌려 준 것을 확인하여 볼 수가 있습니다.(창 14:23-24)

3.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영원한 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히브리 기자는 히브리서 7장에서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준 십일조 사건을 인용하면서, 십일조를 받는 레위조차도 조상인 아브람의 허리에 있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친 것이 됨으로 멜기세덱이 레위보다 훨씬 높음을 증거 하였으며, 또한 율법이 약점을 가진 레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워 드렸던 제사나 구약 백성이 드렸던 십일조 역시 불완전하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히 7:11) 그러기에 제사 직분도 변역하고 율법도 변역이 되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레위지파가 아닌 유다 지파를 통하여 오셔서(히 7:12-14), 구약의 예언대로(시 110:4)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대제사장으로(히 6:20), 또 참 성전이 되셔서(요 2:19-22), 그리고 영원한 제물이 되심으로(요 1:29) 하나님께 영원한 제사를 드렸을 뿐만 아니라(히 9:11-12), 바로 그리스도 자신이 거룩하게 구별된 온전한 십일조 예물이 되셔서 하나님께 드리신 바 되신 것입니다.(말 3:10)(참고: 제사의 3요소:제사장, 성전,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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