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인들은 누구였나요?
사마리아인들은 이전에 에브라임 족속과 므낫세의 반 지파에게 속했던 나라에 거주했습니다. 이 나라의 수도는 과거에 거대하고 찬란했던 도시 사마리아였습니다. 열 부족들이 앗수르 포로로 붙잡혀 갔을 때, 앗수르 왕은 구다, 아와, 하맛, 스발와임에서 온 사람들을 사마리아에 보내어 거주하게 했습니다 (열왕기하 17:24, 에스라 4:2-11). 이 외국인들은 사마리아 안과 주변에 남아 있었던 이스라엘 민족들과 국제 결혼했습니다. 처음에 이 “사마리아인들”은 자국의 우상들을 숭배했지만, 사자들로 인해 피해를 입고, 그 이유를 자기들이 그 영토의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추정했습니다. 그래서 앗수르 왕은 유대인 제사장을 그들에게 보내 유대교를 가르치게 했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모세의 책으로 가르침을 받았지만, 여전히 많은 우상 숭배적 관습들을 지켰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유대교와 우상 숭배의 혼합 종교를 수용했습니다 (열왕기하 17:26-28). 사마리아의 이스라엘인 거주민들이 외국인들과 결혼하고, 그들의 우상 숭배적 종교들을 채택했기 때문에, 사마리아인들은 일반적으로 “혼혈인”으로 여겨졌으며, 유대인들에게 보편적으로 경멸을 당했습니다.
이스라엘인들과 사마리아인들 사이의 적대감에 대한 부가적인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빌론으로부터 돌아온 후, 유대인들은 자기들의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벽을 짓는데 헌신했던 반면, 사마리아인들은 일을 중단시키려고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느헤미야 6:1-14).
2. 사마리아인들은 “그리심 산” 위에 자기들을 위한 성전을 지었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그 성전이 모세에 의해 설계된 모든 나라가 예배하는 장소라고 주장했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의 지도자인 산발라는 그의 사위인 므낫세를 대제사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사마리아인들의 우상 숭배적 종교는 영원히 지속되었습니다.
3. 사마리아는 유다의 모든 범법자들을 위한 도피처가 되었습니다 (여호수아 20:7, 21:21). 사마리아인들은 기꺼이 재판받은 유대인 범죄자들과 난민들을 받아들였습니다. 유대법 위반자들과 제명당한 자들이 사마리아 안에서 피난처를 찾음으로써, 두 나라 간에 존재했던 미움을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4. 사마리아인들은 오직 모세오경만을 수용했고, 선지서 및 모든 유대교 전통과 관련된 저서들은 거부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들 사이에는 타협할 수 없는 불화가 생겨났으며,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최악의 인종으로 여겨 (요한복음 8:48)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요한복음 4:9).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 사이의 혐오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둘 사이의 장벽을 허무시고 사마리아인들에게 평안의 복음을 전하셨으며 (요한복음 4:6-26), 사도들은 훗날 예수님의 본을 따랐습니다 (사도행전 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