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경신학(註經神學, exegetical theology)
주경신학은 성경을 원어를 중심으로 석의하는 것을 말한다.
말씀에서 풀고 말씀에서 해석을 하여 바른 말씀이 있게 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주경신학의 핵심은 성경 신학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정확히 하는 것이다.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의 계시를 객관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학문이다.
성경을 해석한 결과들을 모아서 여러 가지 기본적인 신조나 교리들을 만들기도 하고,
성령께서 계시하신 성경 계시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연구하기도 하는 것으로 그 임무를 삼는다.
주경신학의 결과로 얻어진 결과가 성경주석(commentary)이다.
2. 주경신학의 관련 학문
1) 성서언어학(Biblical philology ) : 구약의 언어(히브리어와 아람어)와 신약의 언어(헬라어)를 연구한다.
2) 정경론(canonics)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이 정경(canon)이라는 것을 역사적 신학적으로 다룬다.
3) 성서 고고학(Biblical archeology ) : 사본들을 연구해서 원본을 추적해 가는 사본비평(textual criticism)을 다룬다.
4) 총론(Introduction) : 신구약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배경역사(신약사와 구약사), 성경을 인간의 이성과 경험에 비추어 비판하는 역사비평(historical-critical method)을 다룬다.
- 자료비평, 양식비평, 편집비평, 경향비평, 전승사, 구조비평, 장르비평, 청중비평 등이 있다.
5) 각론(special introduction) : 신구약 각권을 육하원칙에 따라 개관한다.
6) 성경해석학(Biblical hermeneutics) : 신구약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역사적, 원리적으로 다룬다.
7) 신구약신학(Old and New testaments theology) : 성경의 내용을 구속역사의 과정 면에서 다룬다.
8)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 : 성경의 내용을 학술적으로 다룬다.
주경신학을 하려면 성경해석학을 먼저 공부 하여야 하며,
성경언어와 성경시대의 문화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요구된다.
설교자들은 난해한 구절들은 특히 주경신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살펴 가면서 본문을 읽고 설교를 작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