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5-06-04 08:09
산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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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웹섬김이
조회 : 52  

산당


구약성경 안에는 산당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산당이란 대체로 높은 장소에 세워놓았던 이스라엘 또는 가나안의 야외 제단.(히). bamah/bama. BC 12~11세기 이스라엘인들이 가나안(팔레스타인)을 정복하기 전의 산당들은 가나안의 풍요신들,

 즉 바알('주'라는 뜻)과 아셰로트(셈어로 '여신들'이라는 뜻)의 제단 구실을 했다.

 제단 외에도 마츠체보트(matztzevot:신의 임재를 나타내는 돌 기둥들)와 아셰림(asherim:여신들을 상징하기 위해

 수직으로 세워진 나무 막대들)이 나무 밑이나 숲속의 산당에 세워지는 경우도 있었다.
 산당과 연관된 다른 장식으로는 하마님(ḥammanim)이라는 작은 분향단이 있었다.

 이스라엘의 므기또에 있는 산당은 BC 2500년경에 세워진 것으로 가장 오래된 산당으로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인들은 하느님이 높은 장소에 임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예를 들면 시나이 산) 그들의 하느님 야훼를 예배

 하는 데 가나안인의 산당들을 사용했다.

 오래 전부터 유목생활을 해오던 이스라엘인들은 가나안 농경사회의 풍요신 숭배의식과 관행을 받아들였다.

 이때 야훼를 바알로 대체하는 혼합주의적인 방식이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가나안의 종교의식을 받아들인 데 대해 BC 12~7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판관들과 예언자들은  강력하게 반발했으며, BC 621년의 신명기 개혁에 의해 그당시 예배장소로 사용되던 많은 지방 산당이 모두 폐지되었다.

 이렇게 해서 시온 산에 있는 예루살렘 성전은 이스라엘 종교에서 유일하게 합법적인 산당이 되었으며, 히브리어로 '산당'이라는 뜻의 이름은 치욕과 경멸의 용어가 되어버렸다.


 

산당


 산당(山堂, high place, 히브리어 במה bamah, 복수형 במות  bamot 또는bamoth)는 성경 문맥에서는 항상 "예배의 장소"를 의미한다.

 원래 이 단어는 앗시리아 시대부터 땅과 바다와 구름의 높은 곳에서 타거나 서있는 시적인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후에 셈족들에게 변화가 나타나는데 예배를 위하여 높은 곳에 인위적으로 만든 플랫폼이나 돌 언덕되었다.
 이스라엘 보다는 가나안 민족에게 더 중요한 종교적 단어이었는데 가나안 정복후에 이 장소들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이교도적인 예배를 하였다.
 
 

산당의 역사


 산 위에 세워진 신전. 히브리어로 ‘바마’인데, ‘높은 곳’이란 뜻이다.

산당은 특히 푸른 나무 아래 세워졌는데, 이는 푸른 나무가 키가 크고 가지가 무성하며  아주 오래된 일종의 고목으로서 매우 신성시되었기 때문이다. 

가나안 족속들은 산당에서 바알이나 아세라 우상을 숭배하였는데(민 22:41; 왕상 12:31; 14:23), 여사제(女司祭)들과  더불어 관능적인 예배 의식이 진행되는 등 이들의 산당 예배는 매우 타락하고 부도덕하였다(겔 16:16).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정복과 함께 우상의 신전들을 파괴하도록 명령하셨다(민 33:52).

하지만 이스라엘은 원주민을 완전히 몰아내지 못했고, 그 영향으로 이스라엘 백성도 산당을 짓고 거기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삿 2:12).

그리고 실제로 기브온 산당의 기능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다윗 시대나 솔로몬 시대에 성전이 세워지기 이전까지 산당은 예배를 드리는 데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대상 16:39; 21:29; 대하 1:3, 13).

하지만 솔로몬 때 성전이 지어진 후에도 과거의 전통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의 산당 예배는 여전히 지속되었고 이는 곧 우상 숭배로 이어지기 일쑤였다.

그후에 아사(대하 14:2-5), 여호사밧(대하 17:5-6), 히스기야와 같이 여호와를 섬기는 신실한 왕들은 산당들을 훼파하였으나(대하 31:1) 여로보암(왕상 12:26-31), 여호람(대하 21:9, 11), 아하스(대하 28:24-25),

므낫세(왕하 21:1, 3)와 같이 악한 왕들은 반대로 산당을 재건하고 우상을 숭배하였다. 

이후 유다 왕국의 마지막 성군(聖君) 요시야는 산당을 제거하는 종교개혁(왕하 22:8-20)을 단행하였으나  그의 죽음으로 유다 왕국은 바벨론에 멸망당할 때까지 다시금 우상 숭배가 성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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